본문 바로가기

정책자금지원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자영업자 자격 조건 알아 보기

반응형

새해가 되면 다양한 정책들이 만들어 지고 기존 정책이 조금씩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직장인과 사업자분들이 관심가질 만한 정책들이 많이 있는데요.

2020년에도 새로운 정책과 변경되는 내용들이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재취업이나 직업훈련등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정책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그동안 분리 운영된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카드이다.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일정 소득 이하) 등 취업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원된다. 

평생 능력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기회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통합하여 불편 없이 이용 가능
국민 누구나 일자리에 도움이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는 평생능력개발 기반 마련
5년간 총 300~500만 원 지원,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활용 가능


2020년도 국민내일배움카드

 


2008년 이후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해서 운영해왔던 내일배움카드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자영자.불완전취업자 등의 증가, 실업과 재직 간 변동 증가 등 변화한 노동시장에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정부는 ‘직업능력개발 혁신방안’을 발표해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의 통합 방침을 밝혔고, 이후 일자리위원회에 ‘직업능력개발혁신 TF’(위원장: 경기대 강순희)을 구성.운영하여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발표하게 됐다.

이번에 마련된 "국민내일배움카드 시행계획" 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분리 운영되었던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
재직, 휴직, 실업 등 경제 활동 상태에 따라 카드를 바꾸는 불편 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2.훈련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신청 가능(일정 소득 이상인 자는 제외)
실업자, 재직자, 특고, 자영자(일정 소득 이하) 등 여부에 관계없이 직업훈련이 필요하면 적극 지원함으로써 훈련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평생능력개발이 요구되는 환경에 맞도록 개인 주도의 훈련을 확대한다.

3.지원 기간은 길어지고, 지원 규모는 확대
유효기간을 ‘1~3년’에서 ‘5년’(재발급 가능)으로 연장하여 정부 지원 훈련비를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한도도 유효기간 연장에 맞추어 현행 ‘200~300만 원’에서 ‘300~500만 원’으로 높인다.
훈련생은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통해 훈련 계좌 잔액, 수강 과정명, 유효기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4.취약 계층 및 특화 훈련 등 지원 계속 강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 등 취약계층은 자부담을 면제하고,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 및 4차 산업혁명 양성훈련 등 정책적 지원 필요가 큰 훈련 분야는 지원한도에 관계없이 전액 지원한다.

5.훈련과정의 질 높이기 병행
기업 수요를 반영하여 맞춤형으로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하고(2020년 정부 예산안 627억 원) 훈련 심사평가 시 산업계 참여를 강화하는 등 직업훈련이 취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과정 운영 역량이 부족한 기관의 진입 차단, 저성과 운영기관 배제, 부정 훈련기관 퇴출 등 촘촘한 관리도 병행한다.

6.자기 부담은 합리적으로 재설계
실업자, 재직자 등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자부담을 적용하되, 직종별 취업률을 고려하여 다르게 적용하고, 저소득 재직자(예: 근로장려금 수급)에게는 자부담률 50%를 경감할 예정이다.

이제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여 훈련의 사각지대가 사라지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다른 국가에 비해 부족한 성인들의 역량수준을 한 단계 제고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7.이용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직업훈련포털 HRD-Net을 통해 신청

훈련과정 수강신청
장기훈련과정 :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
단기훈련과정 : 직업훈련포털 HRD-Net을 통해 신청 가능

 


문의 :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1350

http://1350.moel.go.kr/

 

고용센터

 

www.work.go.kr

 

 

HRD-Net

개설 훈련과정 44032개 개설 훈련과정 4028개 개설 훈련과정 2931개 개설 훈련과정 2360개 개설 훈련과정 2353개 개설 훈련과정 1775개

www.hrd.go.kr

 

2020년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자격 신청방법 내용보기

국민내일배움카드(실업자) 5년간 최대 500만원 지원 (2020.1월 시행) 내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시행된다. 2008년 이후 실업자와 재직자로 구분해서 운영해왔던 내일배움카드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자영자..

zigjangi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