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야외 활동시 (말)벌 쏘였을때 주의사항과 예방법

반응형

이맘때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것이 야외 활동시 벌쏘임입니다.

이제 추석을 앞두고 벌초를 하게 되는데요.

주로 산소가 숲이나 산속에 있어 야생벌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말벌에 쏘여 사망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야외 할동시 특히 주의 할 점을 숙지해야 하는데요.

특히 말벌류의 연중 생활사와 계절적 개체군 변동에 따라 8월 중순~10월 중순 사이가 가장 활발한 활동시기로 벌 쏘임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시기에는 사람들도 야외 할동이 많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산행이나 야외 활동시 흰색계열의 옷 착용, 긴 소매 옷차림으로 팔·다리 노출 최소화하고 만약 벌집 발견 시 자세를 낮춰 천천히 다른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벌집 접촉 시 머리부위를 감싸고 신속히 20m이상 이탈을 해야 합니다.

 

벌 쏘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벌집 가까이 접근 금지이며, 산행ㆍ야외 활동 시 향수, 스프레이 등 강한 냄새 유발 물질 사용 자제, 탄산음료 등 달콤한 음료도 벌의 공격을 자극할 수 있어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벌에 쏘였다면 부어오른 부위에 보이는 벌침을 찾아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피부를 긁어내듯 침을 제거하고 냉찜질 등 응급처치를 해야됩니다.

또한 상태를 보서 벌 쏘임 시에는 119에 신속히 신고해 도움받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벌침을 한 번만 쏘고 죽어버리는 꿀벌과 달리 말벌류는 여러 차례 침을 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벌에 쏘이면 통증과 가려움, 두드러기는 물론 심할 경우 심장발작과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과민성 쇼크’가 발생하면 1시간 이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말벌의 독성은 생각보다 훨씬 강해서 벌집 발견이나 벌 쏘임 시에는 119에 신속한 신고로 피해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벌집

올해도 위의 내용을 숙지 하시고 안전한 야외 홀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