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시는 사장님들 이번 사태로 많이 어려우시죠.

코로나로 인한 사업자 대출이 몰리면서 혼선이 다소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으로 거부를 당하거나 시간이 오래 소요되어서 신청자들의 불만이 폭주 했는데요.

이로인해 정부에서는 신용등급별로 상담 및 신청을 분산해서 조금이라도 시간단축을할수있도록 제도가마련되었습니다

사업자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창구가 분산되고, 중·저신용 소상공인들을 위해 대출 '패스트트랙' 제도가 도입됐습니다.

신용등급 낮고, 급하게 필요하다면 소진공
신용등급 중위수준, 급하면 소진공-여유있다면 기업은행
신용등급 높은 사람은 시중은행

중.저신용자분들은 어떻게?

먼저 가장 불만이 컸던 부분입니다.

신용이 낮아 코로나긴급자금을 받지 못했던 분들이 많았습니다.

7등급 이하 저신용자는 지역신보 보증심사에서 탈락하거나 심사에 오랜 시간이 걸려 결국 대출받지 못하거나, 대출 집행까지 2개월 가까이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신용등급이 7등급이하이신 분들은!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정책자금 대출을 받지 못하거나 대출까지 긴 시간이 소요되는 소상공인에게 정부는 1천만원 미만의 단기자금을 한 번에 대출가능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에 따라 소진공에서 대출 3단계를 한 번에 처리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피해 소상공인은 이 제도가 시행되는 4월 1일부터 근처 소진공 센터를 찾으면 보증서 없이도 1천만원(대구 등 특별재난지역은 1천500만원) 한도 내에서 평균 5일 이내 대출이 가능합니다.

제도 자체가 7등급 이하 저신용자를 위해 고안된 만큼 4~6등급의 중신용자는 기업은행이라는 다른 창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6등급은 기업은행에서 1.5%로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신용등급이 7~10등급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소상공인진흥공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나 지방세 등 세금 체납이 있는 소상공인에게는 대출이 제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특례보증 취급은행,각 지역신용보증재단,필요서류준비

국민은행,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특례보증 시증은행과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손잡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 450억원 규모로 대출(보증)을 지원한다. 지원..

saupju.com


고신용자에겐 대출 창구 확대

"1천만원 이상은 시간 걸려"

1~6등급 등 신용이 나쁘지 않은 소상공인에겐 1.5%의 초저금리로 경영안정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창구가 확대 했습니다.

정부는 전날 2조2500억원이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총 12조원으로 늘렸으며

이를 소진공이 2조7천억원, 기업은행이 5조8천억원, 다른 시중은행이 3조5천억원 각각 나눠서 지원하는 구조 입니다.

 

 

기업은행 코로나19 피해기업 특별지원자금 대출 신청자격 한도

2020년 상반기부터 코로나사태로 많은 소상공인,개인사업자 분들의 피해가 너무 커지고 있다. 주위에 지인들을 보더라도 정말 실감할 정도로 사업자분들의 고충이 많이 깊은것 같다. 정부에서 금융권에서도 특별지..

saupju.com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높은 1~3등급의 소상공인은 시중은행에서 1.5%의 초저금리 긴급경영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시중은행의 금리와 1.5%와의 차이는 정부가 보전 합니다.

4~6등급은 기업은행에서 1.5%의 금리로 대출이 가능 한데요.

혼선 방지를 위해 1~3등급의 기업은행 대출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다만 소진공 직접 대출과 달리 금액은 1천만원 이상이 가능하다.

소진공이나 지역신보를 찾아가 확인서나 보증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면 은행이 신보 등에 연락해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는 방식으로 절차가 간소화됐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