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자리안정자금

2023년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ㆍ지급 일정 정리

반응형

근로장려금 반기지급 제도란?

소득 발생시점과 장려금 지급시점 간의 시차를 줄여 조기 소득지원과 근로유인 효과 제고를 위해 근로소득자에 한해 반기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로 신청·지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3년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ㆍ지급 일정

 

신청자격

해당소득세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배우자 포함)로서, 가구원ㆍ소득ㆍ재산요건 등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그 배우자 포함)으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 사업자 외의 자(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를 부여받지 아니한 자)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 법인세법에 따라 상여로 처분된 금액(인정상여)
- 2022년 12월 31일 현재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계속 근무하는 상용근로자
(일용근로자 제외)로서 월 평균 근로소득이 500만원 이상인 자

 

근로장려금 반기 지급액 산정방법

▶ 연간 산정액의 35%를 상반기분으로 지급(12월)하고, 하반기분은 다음해 6월 정산을 통해 추가지급
하거나 향후 장려금에서 차감합니다.
▶ 상반기신청자는 상반기 총급여를 12개월로 환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 상용근로자 중 계속근무자 : 상반기총급여 + (상반기총급여 ÷ 근무월수) × 6
 - 일용근로자, 상용근로자 중 중도퇴직자 : 상반기 총급여 × 2
▶ 하반기 신청자는 상반기와 하반기의 총급여액 등을 합산하여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2023년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ㆍ지급 일정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궁굼한 사항

♣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사업자의 범위는?
→ 부가가치세 과세사업자ㆍ면세사업자 또는 파출부, 간병인, 대리운전원 등 특수직 종사자로서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해당됩니다. 다만,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의사, 약사 등 전문직사업자는 제외됩니다.

♣ 소득이 없는 경우에도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나요?
→ 근로ㆍ자녀장려금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은 가구를 지원하는 제도이므로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폐업으로 현재는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경우 신청할 수 있나요?
→ 근로ㆍ자녀장려금의 신청 요건은 전년도 기준이므로 신청 요건을 모두 갖추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 소매업을 2022.8.31.에 폐업한 경우 소득 등 신청요건 충족 시 2023년에 신청 가능

♣ 장려금을 허위로 신청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 신청자가 신청 요건 등에 관한 사항을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실과 다르게 신청한 경우에는 장려금 환수와 2년 또는 5년간 지급 제한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 장려금 신청 요건을 충족하는 거주자가 사망한 경우
→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인 거주자가 사망한 때에는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