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업이 어려운 경우에는 세금납부 연기를 신청할 수 있다.

반응형

사업을 하다 보면 재해를 당하거나 거래처의 파업 등으로 사업이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세법이 정한 바에 따라 세금을 납부 해야 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세금 낼 돈이 없다고 하여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가산세와 가산금이 부과되어 오히려 부담만 늘어나게 된다. 
이와 같이 납세자에게 일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정부에서는 납부기한연장이나 징수유예 등 납세유예제도를 통하여 일정기간 세금납부를 연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정하고 있는 사유로 인하여 기한 내에 세금을 납부하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납부기한 연장 또는 징수유예 신청을 하여 일정기간 세금납부를 연장 받으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납부기한 연장

납부해야 할 세금이 자진신고납부분인 경우에는「납부기한연장승인신청서」를 기한만료일 3일 전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납부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사유는 다음과 같다.

① 천재·지변이 발생한 경우
② 납세자가 화재·전화 기타 재해를 입거나 도난을 당한 때
③ 납세자 또는 그 동거가족이 질병으로 위중하거나 사망하여 상중인 때
④ 권한있는 기관에 장부·서류가 압수 또는 영치된 때
⑤ 납세자가 그 사업에 심한 손해를 입거나 사업이 중대한 위기에 처한 때
⑥ 정전, 프로그램의 오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한국은행(그 대리점을 포함) 및 체신관서의 정보통신망의 정상적인 가동이 불가능한 때
⑦ 금융기관 또는 체신관서의 휴무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정상적인세금납부가곤란하다고국세청장이인정하는때
⑧ 위의 ②∼④에 준하는 사유가 있는 때 신청·청구, 기타서류제출 등의 기한연장은 3월 이내로 하되, 당해 기한연장의 사유가 소멸되지 아니하는 경우 1개월의 범위 안에서 관할 세무서장이 기한을 재연장 할 수 있고,신고 및 납부의 기한연장은 9월의 범위 내에서 관할 세무서장이연장·재연장 할 수 있다.

신규 사업자등록시 꼭 알아야할 사항들 정리

 

신규 사업자등록시 꼭 알아야할 사항들 정리

신규사업자 어렵지 않지만 알아야 할 몇 가지 창업을 하가나 사업을 시작할때에 꼭 해야하는 일이 사업자등록이다. 나의 사업을 하는 일로 설레이기도 하고 처음에는 여러가지 등록이나 세금관

saupju.com

징수유예

납부해야 할 세금이 납세고지서에 의한 고지분인 경우에는 납부기한3일 전까지 관할 세무서장에게「징수유예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징수유예 사유는 다음과 같다.
① 재해 또는 도난으로 재산에 심한 손실을 받은 때
② 사업에 현저한 손실을 받은 때
③ 사업이 중대한 위기에 처한 때
④ 납세자 또는 그 동거가족의 질병이나 중상해로 장기치료를 요하는 때
⑤ 조세의 이중과세방지를 위하여 체결한 조약에 의하여 외국의 권한있는 당국과 상호합의절차가 진행중인 때
⑥ 위의 ①∼④에 준하는 사유가 있는 때 징수유예 기간은 유예한 날의 다음날부터 9개월 이내로 한다. 다만, 상호합의가 진행중인 때에는 상호합의 절차가 종료한 때까지로한다.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 취소
다음의 경우에는 납부기한연장 및 징수유예를 취소하고, 연장 또는 유예된 국세를 즉시 징수합니다.

징수유예 취소사유

 

납부기한연장 취소사유

부가가치세란 무엇이며, 과세기간 및 신고납부기간

 

부가가치세란 무엇이며, 과세기간 및 신고납부기간

부가가치세가 도대체 무엇일까?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알아야 할 내용이기도하다. 거래처로부터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요청도 받아보고 했지만, 부가가치세에 대해 잘 모른

saupju.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