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기술창업 선정 사업계획서 핵심내용이 중요하다.

반응형

고용 없는 성장과 일자리 창출 정체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지금까지 우리 경제의 발전을 주도해 왔던 대기업의 고용창출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따라, 그 어느 때 보다 창업기업(start up)의 고용창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형 창업은 기존 시장을 대체하거나 확장시키는 새로운 직업군을 창출함으로써 고용확대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혁신형 창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많은 기술창업기업들이 창조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 등 우리 경제 주체들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매우 필요한 시기이다.

 

기술창업 혁신기술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여 제품이나 용역을 생산 판매하는 형태의 창업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기술창업의 경우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지식 또는 관련 분야에서 경험하고 있는 분야에서 사업 아이템(item)을 탐색하게 된다. 이러한 사업아이템 탐색 8 기술창업기초의 과정은 제품위주의 탐색과 욕구중심의 탐색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제품위주의 탐색은 기존 제품이나 기술을 분석하여 전체 또는 일부 성능 등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기존 시장 또는 새로운 시장에 적용할 수 있다.

이외에 외적인 환경요소와 창업자의 개인적 욕구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아이템을 선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사업계획서라 함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 또는 사업의 진행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창업자 본인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제시하는 문서를 말한다.

최근 들어 다양한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는 등 여러 면에서 그 필요성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 되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창업지원 사업계획서 핵심 내용은 10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제품, 서비스(Product Service) 
시장(Market) 
경쟁사(Compettion) 
산업구도(Business Structure) 
마케팅, 판로정책(Marketing Strategy) 
조직(Organization) 
위험 대응전략(Risk Management) 
사업확장 전략(Growth Strategy) 
사업추진 일정(Schedule) 
자금소요 계획(Finacial Plan)이다.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는 대체로 자유롭게 기술할 수 있다.
하지만 서류 심사 통과가 그렇게 쉬지는 않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성, 사업성, 시장성’ 부분에서 평가자에게 도드라지게 가독성을 높여 ‘네러이티브 테스트(임팩트 있는 스토리텔링)’와 ‘넘버릭 테스트(각 항목에 정량 지표 강조)’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상당한 양의 사업계획서 지원서가 접수되어 실제 평가자는 사업계획서 서면 평가시 정해진 시간 내에 충분히 검토하기 어렵다.

짧은 시간에 차별화된 사업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스토리텔링과 정량지표를 균형 있게 조합하여 가독성을 높인다.

[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 ]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


텍스트는 개조식 설명으로 간결하면서 핵심 키워드를 설명하고 그림과 도표가 보조한다.
전체적으로 유의할 점은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까지 객관성 있게 강점이 평가자에게 전달되도록 하고, 특정요소에 집착하지 말고 전체를 조망해야 한다.


[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평가기준 ]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평가기준


창업지원 정부사업에는 ‘예비창업패키지, 재도전성공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등이 있고 R&D지원 정부사업에는 ‘디딤돌 창업과제, 특화형 컨설팅, 혁신바우처’ 등이 있다.

 

마치며.

지역이나. 창업센타에서는 창업에 관한 정보와 사업계획서 작성기술이 부족한 지역 창업자에게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대비해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대면평가 등 기초단계 지원을 통해 사업 선정률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정부 지원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1차 컨설팅에서는 사업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및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2차 컨설팅에서는 전문가의 사업계획서 작성법, 스피치 교육, 발표평가 사전 리허설 등 1:1 맞춤 컨설팅을 지원한다.

참고할만한 사이트로 각종 창업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와 공고문은 K-스타트업(www.k-startup.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